우상호 Woo Sang Ho
우상호는 책을 그린다. 처음부터 책을 그린 것은 아니었다. 도시의 변방을 기웃거리면서 삶의 흔적들을 채집하거나 역사적 현장을 찾아 시간과 기억의 부침을 기록하는, 다소간 아카이브적인 그림을 그렸었다. 아카이브적인? 이야말로 책이 아닌가. 책 자체가 이미 아카이브가 아닌가. 그러므로 도시의 변방에서 역사적 현장으로 종횡하던 작가가 책에 정박한 것은 자연스럽다. 정주까지는 아니더라도 한동안 책에 천착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전작에서도 그렇지만, 작가가 책을 그리는 방법은 좀 특이하다. 안료를 층층이 쌓아 두툼한 두께의 안료 층을 만드는데, 일정 부분에서는 주사기로 안료를 주입하듯 덧바르는(덧 올리는?)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이런 연유로 그림에서는 일정한 회화적 효과와 함께 물성이 강하게 어필되고, 실물까지는 아니더라도 실물감을 가능케 하며, 이로써 시각적인 감각 경험을 촉각적인 감각 경험으로까지 확장 시킨다. 보면서 만지는(혹은 만져지는) 일종의 촉각시를 실현하고 있다고나 할까. 여기서 층층이 쌓인 안료 층은 말할 것도 없이 물성과 실물감 같은 회화적 효과를 위한 것이지만, 그 자체가 켜켜이 내려앉은 시간의 지층을 표상하기도 한다. 그럴때야 비로소 과거 위에 포개진 도시의 현재도 역사를 매개로 한 시간과 기억의 부침도 설명할 수 있고 이해할 수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이 삶의 메타포인 만큼이나 시간의 메타포인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이를테면 곰팡내 나는 아님 색 바랜 책갈피를 넘기다가 불현듯 만나지는 시간의 현시에 대한 기억이며 추억을 떠올려보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더러 작가는 이렇게 덧바른 두툼한 화면을 사포로 갈아내고, 때로 물 사포질을 해서까지 안료 층을 갈아낸다. 경우에 따라선 캔버스 바탕의 올이 드러나 보이기조차 한다. 그렇다면 작가는 이처럼 애써 덧바른 안료 층을 왜 굳이 갈아내는 것일까. 이 또한 기본적으론 회화적 효과를 위한 것이지만(이를테면 갈아내는 과정을 통해서 화면에 덧바른 안료 층이 낱낱이 드러나 보이면서 만들어지는 색의 지층을 부각하는 식의), 그 자체 희미한 기억의 메아리를 붙잡으려는 부질없는 몸짓 내지는 현재를 밀어 올린 과거 아님 원형을 캐내려는 의지가 표출된 경우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러므로 일종의 발굴의 개념이 작가의 그림 밑바닥에 면면히 작동되고 있는것이다. 한권의 책을 읽는다는 것, 그것은 곧 책 속에서 어떤 의미를 캐내는 행위일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독자는 잠정적인 박물학자들이며 고고학자들이다. 그런가하면 시간의 지층을 쌓고(안료 층을 덧바르고) 또한 이와는 거꾸로 시간의 지층을 헤집는(안료 층을 갈아내는) 작가의 행위는 시간과 기억이 부침하는, 그리고 기억과 망각이 길항하는 존재의 생리를 비유한 경우로 볼 수도 있겠다.

고충환(미술 평론가)



Symposion & crying

작가만의 고통스러운 타자의 해체 그리고 재조합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작가만의 순환체계, 작가의 몸이 되어버린 카르마는 이제 자신 스스로 해체한 그 대상, 무한한 타자의 세계로 자발적인 발을 딛는다. 역사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건들을 하나의 단어와 테스트에 담고 있는 언어의 집합체인 책을 작가 내부로 편입시키는 것이다. 거대한 경험과 관념적 타자의 세계와의 접촉점인 책, 이러한 추상적 소재 역시 작가의 카르마를 통과하며 작가만의 몸 내부에서 교류한다. 작가 주변의 책들, 우리 주변의 책들이 그 작가의 공간 내에서 사고와 지혜의 광장이 된다. 작가의 심포지온인 것이다. 작가는 작가 내부에서 책들과 교류하며 무한히 확장하면서 자기를 만든다. 그 안에서 작가는 도저히 양립이 불가능할 것 같은 종교, 정치, 이데올로기를 만나게 한다. 비이성이 되어버린 이성의 체계를 작가는 보고 있는 듯하다. 이런 비이성과 이성이 존재하는 세계,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세계, 이는 현실과 판타지가 함께하는 독특한 세계이다. 작가가 만든 그 공간은 다채로운 색과 단색, 구상과 추상이 공존하는 작가만의 세계이고 이 역시 작가의 몸이 된다.

이렇게 타자와 순환하는 작가 내부 체계를 만든 작가는 이제 현실로 그 발을 한발 더 내딛는다. 작가는 심포지온의 소통에서 외침(crying)의 적극적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책 소재의 작업의 흐름에서 작가는 제목을 바꿈으로써 자신 내부의 것을 말한다. 어쩌면 작가가 처한 그 당시의 시대적 현실이 첫 카르마의 고통의 찢어짐만큼 고통스러웠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교차한 현실은 비슷하지만 작가의 방식이 다르다. 예전에는 붉고 뜨거운 피의 외침이었지만 지금은 작가 내부에서 자신과 순환하는 카르마, 이미 작가의 몸이 되어버린 타자의 관념체계로 말을 하는 것이다. 작가의 예술은 폭발적 힘을 분산시키는 그물 같은 실핏줄이 된 듯하다.

이현권(정신과 전문의, 미술평론)



세상살이는 수많은 존재의 무수한 ‘외침’으로 점철돼 있다. 그러나 누군가의 목소리는 크나큰 외침으로 인정받지만, 누군가의 목소리는 들리지 조차 않는다. 그래서 그들의 목소리는 소리로 인정받지 못하고 허공을 맴돌다 소멸해버리고 만다. 우상호 작가는 소통을 희망하는 존재의 외침에 귀 기울인다. 그리고 그 소통의 매개체로 선택한 것이 바로 책이다. 책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적극적인 소통의 매체로 여겨져 오지 않았는가. 수많은 책에 담긴 이야기, 즉 수많은 사람의 목소리는 칠화 기법을 통해 화면 위에 구현된다. 칠화 기법은 옻으로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도포와 연마, 즉 물감을 쌓고 깎아내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음(陰)과 양(陽), 안과 밖의 조화를 의미한다. 또 옻 대신 아크릴 물감을 사용한 것은 과거와 현대의 결합이라는 진정한 소통의 가치를 드러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홍지혜(오픈갤러리 큐레이터)



[작가약력]
학력
서울대학교(서울, 한국)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중앙미술학원(북경, 중국) 조교 진수 - 벽화 재료 기법 과정
중앙미술학원(북경, 중국) 대학원 졸업 - 벽화 전공

개인전
제1회 - 당대미술관(북경, 중국), 1998
제2회 - 보다갤러리(서울, 한국), 1999
제3회 - 갤러리 창 (서울, 한국), 2001
제4회 - 갤러리 창 (서울, 한국), 2004
제5회 깊은·희미한 - 인사아트센터(서울, 한국), 2008
제6회 아! 독도 - 갤러리 이앙(서울, 한국), 2009
제7회 polishing time - 인사아트센터(서울, 한국), 2011
제8회 symposion-饗宴 - 맥아트미술관(안산, 한국), 2013
제9회 crying - 리앤박갤러리(헤이리, 한국), 2015
제10회 post crying - 인사아트센터(서울, 한국), 2017
제11회 疏通에 대하여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19
제12회 crying and life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20
제13회 셋,三,three – 구구갤러리(서울, 한국), 2021
제14회 KARMA odyssey – 인사아트센터(서울, 한국), 2022
제15회 crying and life Ⅱ - 갤러리M(대전, 한국), 2022
제16회 忍苦의 그리기 – 아트버스 카프(서울, 한국), 2022

부스 개인전
KCAF V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05
09art Seoul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09
SCAF2009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09
Art Value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10
강원아트페어 - 춘천문화예술회관(춘천, 한국), 2010
12인의 마스터전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12
COAF2015 - 웰리힐리파크(횡성, 한국), 2015

2인전
우상호, 백요섭 회화전 - N gallery(분당, 한국), 2017

3인전
우상호·박재웅·진훈 3인전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21

단체전
뉴 프런티어전 - 미술세계사(서울, 한국), 1993
감성과 이성․신세대전 - 청람갤러리(서울, 한국), 1993
청․미․연 추천작가전 - 백상갤러리(서울, 한국), 1993
상황-이미지 모색전 - 경인미술관(서울, 한국), 1993
의식의 확산전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1994
매체전 - 인데코화랑(서울, 한국), 1994
설악 자연 예술제 - 설악산 특별 전시장(강릉, 한국), 1994
아름전 - 민촌갤러리(전주, 한국), 1994
조교반 결업전 - 중앙미술학원 진열관(북경, 중국), 1996
사우공간전 - 통도화랑(북경, 중국), 1998
석사학위 청구전 - 중앙미술학원 진열관(북경, 중국), 1998
남서울대학교 교수작품전 - 남서울대 성암관(성환, 한국), 1999
서울대학교와 새천년전 - 서울시립미술관(서울, 한국), 2000
신흥 100년전 - 전북예술회관(전주, 한국), 2000
“버릇” 드로잉전 - e갤러리(서울, 한국), 2000
인천 포스트 2000 - 문화예술회관(인천, 한국), 2000
강화 자유 거리전 - 강화군 선두포구(강화, 한국), 2000
인천 포스트 2001 - 문화예술회관(인천, 한국), 2001
“꼭꼭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전 - 부평구청사(인천, 한국), 2001
스페이스 빔 개관 초대전 - 스페이스 빔(인천, 한국), 2002
황해미술제 - 문화예술회관(인천, 한국), 2002
보라전 - 마로니에미술관(서울, 한국), 2003
한국 현대 미술전, 동으로… - 서안미술학원 미술관(서안, 중국), 2003
신 동북아풍 - 물파아트센타(서울, 한국), 2003
재 전북 서울미대 동문전 - 전북예술회관(전주, 한국), 2003
進進出出展 - 수도사범대학 미술관(북경, 중국), 2004
경기북부 지역작가 초대전 - 지역 청사(의정부․동두천․구리, 한국), 2004
凝聚 - Art Scean Warehouse(상해, 중국), 2004
無垠之汇展 - 중앙미술학원 전시관(북경, 중국), 2004
韓國美術의 方法과 表現 - 중앙미술학원 미술관(북경, 중국), 2004
서울미대 온라인전 - snuart.com(서울, 한국), 2004
vergil 전 - 라디오코리아 도산홀(L.A, U.S.A.), 2004
남서울대 교수 작품전 - 선바위미술관(과천, 한국), 2004
전북 도립미술관 개관 초대전 - 전북도립미술관(구이, 한국), 2004
KAF2005 - 세종문화회관(서울, 한국), 2005
십자가 소품전 - 평화화랑(서울, 한국), 2005
서울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전 - 서울대박물관(서울, 한국), 2006
PISAF2006 국제 대학교수 초대전 - 복사골문화센타(부천, 한국), 2006
성동미협전 - 소월아트홀(서울, 한국), 2007
아시아 예술 혼, 한·중·일 초대작가전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07
Silk Road Art Exhibition in Azerbaijan - National Art Gallery(Baqu, Azerbaijan), 2007
Silk Road Art Exhibition in Istanbul - 국립마르마라대학 미술관(Istanbul, Turkey), 2007
서울대학교 개교 62주년 기념전 - MoA(서울, 한국), 2008
동대문운동장 기획전 - 충무아트홀(서울, 한국), 2008
태변과 갱신 - 일번지화랑(북경, 중국), 2009
프리뷰 앤 리뷰 - 팀 프리뷰(서울, 한국), 2009
09전북미술의 현장 - 전북도립미술관(구이, 한국), 2009
Green Cake - 신세계백화점(서울·부산·광주, 한국), 2009
2009 아트 라이브러리 캠페인,서울 - 마포구청 로비(서울, 한국), 2009
현대미술 작가들이 전하는 경인년 메시지전 - 현대백화점(서울, 한국), 2010
현대미술 탐험전 - 경기도 문화의 전당(수원, 한국), 2010
제1회 한러국제미술교류전 - 중앙화가회관(모스크바, 러시아), 2010
생명의 역사 실크로드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10
ⅠInternational Art Exhibition - Riverside Hotel(Gabala, Azerbaijan), 2010
목원대 교수 작품전 - 덕린갤러리(대전, 한국), 2011
백인백색전 - 서울시립미술관(서울, 한국), 2011
Give_U Love_U - 현대백화점 미아점(서울, 한국), 2011
21C 현대미술의 조명전 -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인천, 한국), 2011
조형예술의 탐색 - 이공갤러리(대전, 한국), 2011
한백전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12
한국드로잉50년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12
조형예술의 탐색전 - 선화 기독교미술관(논산, 한국), 2012
자연⋅인간⋅문화 - 갤러리 이앙(서울, 한국), 2012
실크로드, 그 문명의 전환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12
SCAF2012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12
서울대학교 117전 - SNU장학빌딩 베리타스 갤러리(서울, 한국), 2012
조형예술의 탐색 - 관저문예회관(대전, 한국), 2013
SAF!13 - 평택호 예술관(평택, 한국), 2013
비빔밥;뷔페 전 - 대안공간 눈(수원, 한국), 2014
바람난 미술 전 - 서울문화재단(서울, 한국), 2014
망각에 저항하기 - 안산 문화예술의 전당(안산, 한국), 2015
19금 - 문화공간 주차(대전, 한국), 2015
광화문 세월호 광장·망각에 저항하기 - 스튜디오416(서울, 한국), 2015
서울대학교 개학 120주년 기념전 - SNU장학빌딩 베리타스 홀(서울, 한국), 2015
행복 에세이전 - 대안공간 눈(수원, 한국), 2015
hidden artists festival - DDP(서울, 한국), 2016
페차쿠차 광주 - 아시아 문화의 전당(광주, 한국), 2016
여수국제아트페스티발 - 여수엑스포컨벤션센타(여수, 한국), 2016
獻呈, 기리며 그리다 - 학고재(서울, 한국), 2016
the great beginning - 에코 樂 갤러리(서울, 한국), 2016
그림,사람,학교 - 서울대학교 미술관(서울, 한국), 2017
위풍닭닭 - 에코 樂 갤러리(서울, 한국), 2017
서울모던아트쇼 - 예술의 전당(서울, 한국), 2017
따로 또 같이 - 구루지갤러리(서울, 힌국), 2017
아트광주17 – 김대중 컨벤션센터(광주, 한국), 2017
촛불 혁명과 평화의 창 – 세종문화회관(서울∙마산∙광주∙부산, 한국), 2018
모로코∙스페인 여행 전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19
2019 선물전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19
가끔은 미술관; 잠시, 쉬어가다 - 강동구청 열린미술관(서울, 한국), 2020
생애 첫 그림전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20
그림 선물 전 - 티롤갤러리(평창, 한국), 2020
어린이 & 화가, 행복한 그림전 - 국립 춘천 박물관(춘천, 한국), 2020
서울미대 온라인전 - snuart.com(서울, 한국), 2020
명품보다 그림이 좋다 – 구구갤러리(서울, 한국), 2021
삼우행 –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21
천고심비 – 티롤 갤러리(평창, 한국), 2021
감사선물전 –갤러리 쿱(서울, 한국), 2021
어린이 & 화가, 행복한 그림전 - 국립 춘천 박물관(춘천, 한국), 2021
조형아트서울 – 코엑스(서울, 한국), 2022
구구 인사 개관전 – 구구갤러리 인사동(서울, 한국), 2022
학교 안 작은미술관 후원 특별전 – 화성상공회의소(화성, 한국), 2022
한중 수교 30주년 현대미술 특별전 – 제주도 문예회관(제주, 한국), 2022
산타페에서 로키까지 – 아트버스 카프(서울, 한국), 2022

벽화제작 및 공공미술
“新興 百年 史” - 신흥 100주년 기념관(전주, 한국), 2001
도림천 벽화제작 총 지도 - 관악구(서울, 한국), 2004
용두동 골목길 프로젝트 총 감독 - 서울문화재단(서울, 한국), 2007
자연사관 벽화 제작 - 국립 과천 과학관(과천, 한국), 2008
도시갤러리 벽화 제작 - 중랑구일원(서울, 한국), 2009
“나비동산” 벽화 제작 - 경향신문사옥 외벽(서울, 한국), 2009
도시 미관 벽화제작 - 신내동 동성아파트 옹벽(서울, 한국), 2009
for animals - (주)ELT사이언스 로비(청주, 한국), 2013
sketch for animals - (주)ELT사이언스 회의실(청주, 한국), 2015
the crying of Arirang - 여의도 포스트타워(서울, 한국), 2020

아트콜라보레이션
“더 프레임” T.V – (주)삼성전자(서울, 한국), 2017-2020

저서
칠화-그 회화적 표현 - 태학원(서울, 한국), 2003

번역서
노인과 말코손바닥사슴 – 고인돌(파주, 한국), 2021

수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기금 수혜, 2008
08’ 충무갤러리 기획 공모전-대상, 2008

전문경력
전라북도 미술대전 심사위원, 2004
도솔미술대전 심사위원, 2008
미르인 예술대전 운영위원, 2009
미르인 예술대전 심사위원, 2010
실학박물관 설치 모형물 심사위원, 2012
고양시 미술장식 설치 심의위원, 2012-2014
아시아 예술의 전당 조형물 심사위원, 2015

작품 소장처
전주 신흥 고등학교, 남서울대학교, 국립 과천 과학관, 충무아트홀, ㈜경향신문,
서울시 중랑구, 세무법인 청솔, 맥아트 미술관, ㈜ELT science,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남부 법원, 서울 여의도 포스트 타워, 전북 도립미술관.

현재
한국미술협회 회원, 아트버스 카프 소속작가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ELT PHARMA 사외이사

목원대학교 교수 역임

Exhibitions